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도서 소개] 베스트 셀러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2000)

■ 독서 동기 : 재테크 분야의 고전으로 손꼽히는 책으로 알고 있는데, 실제 독서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전해듣기만 하던 내용을 실제로 읽고 싶은 마음에 독서하게 되었습니다. 


▶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자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에피소드를 소개하며 내용을 전달합니다. 자신의 아버지(가난한 아빠)와 친구의 아버지(부자 아빠)와의 에피소드를 주내용으로 담고 있습니다. 

▶ 핵심 메시지는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재테크, 경제/경영 서적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 수동적 수입(passive income) 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만, 다른 서적에서는 '어떻게 하면 수동적 수입을 만들 수 있는가?' 역점을 두었다면, 이 책에서는 돈의 작용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우위를 선점하는 것에 촛점을 두고 있습니다. 


▶ 돈에 대한 인식, 마인드를 바꾸는 것이 부자가 되는 첫번째 선택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 벌 궁리를 하지만, 돈에 대해 알 궁리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돈의 작용 원리를 정확히 배우고 이해하면, 순식간에 엄청난 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돈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4가지 금융 IQ를 길러야 합니다. 회계, 투자, 시장, 법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금융 IQ는 다양한 기술과 재능이 결합하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금융 IQ를 습득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개인적으로는, 간단한 금융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돈의 작용 원리를 이해하여, 그것을 이용하면 위와 같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돈을 번 후, 세금을 내고 지출을 합니다. 하지만 기업을 소유한 부자들은 돈을 번 이후, 필요한 지출을 합법적인 선에서 진행한 다음에 세금을 냅니다. 이것은 복잡한 돈의 흐름을 간단히 도식화 시킨 것인데, 기본 개념은 돈의 작용 원리를 이해하고, 이용하라는 것입니다. 


■ 한 문장 요약

30년 전 일본의 부동산 경제 호황을 기반으로 하여, 현실과는 동떨어진 이야기. 하지만, 금융 지식 습득에 대한 필요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였습니다. 


■ 추천 도서

『부자들의 음모』 -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가 작가 마인드의 뼈대였다면, 추천 도서는 뼈대를 이루는 살에 가깝습니다. 

실제 시장 환경과 사례를 중심으로 내용을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