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도서 소개] 베스트 셀러

제 4차 산업혁명 - 클라우스 슈밥 (2016)


■ 독서 동기

디지털 노마드에 관련한 책을 읽으면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해 관심이 생겼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이고, 이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고 싶은 마음에 독서를 하게 되었습니다.  


■ 책의 주요 내용 - 1부 - Chapter 1



1부 - Chapter 1에서는 산업혁명의 정의에 대해 설명합니다. 

인터넷과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면서, 지난 산업혁명들과는 다르게 다양한 기술이 결합되었고, 다양한 형태로 발현되는 산업의 혁명을 말합니다.  


■ 책의 주요 내용 - 1부 - Chapter 2




Chapter 2에서는 4차 산업 혁명이 반영된 물리학, 디지털, 생물학 기술에 대해서 소개하며, 

이 모든 것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고 설명합니다. 


■ 책의 주요 내용 - 1부 - Chapter 3




Chapter 3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경제, 기업, 국가, 사회, 개인에게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소개하고 각 주체들은 이에 대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에서 주장하는 주된 내용은 '기술의 우수성'보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파생효과'에 집중하고 있고, 무엇보다 사회, 제도적으로 이를 지혜롭게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책의 주요 내용 - 2부




2부에서는 위 이미지 상의 키워드별로 4차 산업혁명이 실제적으로 인간의 삶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각 키워드에 적용된 것을 소개하며, 긍정적, 부정적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 예측 불가능한 영역, 그리고 현재의 동향에 대해서도 개괄적인 분석을 제시하였습니다. 

방법론적으로는 사회구성원들은 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사회 모든 분야에 걸쳐서 인식과 이해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 맺음말 & 개인 적용




경제 카테고리로 분류되는 책이지만, 인문학적인 접근으로 마무리를 맺습니다. 새롭고 화려한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이지만, 사회 구성원은 정신, 마음, 영혼, 신체를 돌아보며 '인간다움'에 집중할 것을 주문합니다. 기술은 인간을 돕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독서를 통해 아래와 같은 적용을 하였습니다. 

1. 시대의 흐름을 읽어야 한다. 

2. 무엇을 해야 할지 명확하게 알아야 한다.

3. 4차 산업 혁명 시대에도 여전히 인문학이 중요하다. 


-------------------------------------------------------------------------------


■ 한 문장 요약

현시대를 냉철하게 분석하는 이성, 그리고 그 이성을 뛰어넘는 따뜻한 감성을 갖춘 사람이 되자.